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1. 개발관리 의의
- 현재 미래 직무수요에 부응하기위해 확보된 인재가 보유한 ksa의 수준을 지속적으로 향상시키는 체계적 관리
2. 교육훈련 관리 의의
- 종업원들이 직무를 수행하는데 필요한 역량을 배양시켜 조직의 목적을 달성하도록 돕는 과정의 체계적 관리
3. 교육훈련 관리 필요성
- 기술의 변화: 기술변화는 제도 직무의 요건을 변화시키고 이는 새로운 직무 변화에 적응을 위해 교육훈련 필요
- 노동시장의 변화 : 인적구성의 다양화로 직무 요건과의 차이가 다양화 되므로 다양한 교육훈련 필요
- 종업원 욕구 변화 : 고차원적 욕구 충족이 필요해지므로 교육훈련이 필요
- 기술수준의 자연감소: 기술 지식이 중요해질수록 기술지식은 빨리 반감, 이에 교육훈련이 필요
4. 교육훈련 계획 필요성
- 조직수준: 조직전체와 관련된느 모든 현상 문제, 미래의 기대목표와 실행에 옮길 인적자원의 역량간의 차이 발생시 종업원 의식측면에서 조직문화 변화에 새로운 환경에 적응하기 위해 필요
- 직무수준 : 새로운 직무 출현시 그 직무 수행할 인원이 없고 요구 자격요건 변화시 필요성 도축
- 개인수준: 기업 구성원들의 교육훈련에 대한 요구 사항
5. 교육훈련 실행 구분
- 역량적 차원: 직무수행에 필요한 전문적인 정보 숙련도와 과련 ksa, 핵심역량과 관련한 교육훈련 내용 중심
- 태도적 차원: 직무수행에 필요한 작업의식과 책임관관련, 핵심은 직무만족과 직무 몰입
- 직무만족 : 개인의 직무에 대한 호의적태도
- 직무몰입: 개인이 조직이나 조직목표와 자신을 동일시하는 것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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