
1. 액션러닝 의의, 등장배경
- 행동을 통한 합습의 관점에서 경영현장에서 실제로 겪을 수 있는 문제에 대해 의사결정과 문제해결을 경험하여 문제에 대응능력을 키우는 훈련
- 1945 레반스, 국가석탄위원회, 1의 물결: 감수성훈련, 대면접촉, 오해제거 ->2의 물결: 구조적 피드백, 다방면 피드백, 개발 방안 모색->3의 물결 : 행동통한 학습, 액션러닝
2. 교육훈련 see 목적
- 의사결정자에게 정보제공(교육훈련 활동의 달성)
- 프로그램 실시결과 피드백(교육참가자, 실시자)
- 행후 HRD활동 위한 제고(새로운 플랜 영향)
3. 교육훈련 see-거시적 접근의 비용비교분석법
- 비용비교분석법 :교육훈련 활동에 투자되는 모든 투입요소 중 화폐로 환산할 수 있는 지출비용의 기간별, 구조별 비교하여 평가하는것
- +: 비용의 합리적 통제가능
- -:비용만으로 교육훈련가치 평가가 불가/ 원가절감에만 치중/ 장기정 인력 개발 등한시함
4. 거시적 접근의 비용-편익 분석법
- 교육활동에 배분된 자원중 화폐적으로 환산할수 있는 대상과 교육훈련의 결과로 산출을 서로 비교분석하는 방법
- +:교육훈련의 경제성 파악, 임의적 의사결정 저지
- -: 편익 환산 어려움, 주관개입
5. 교육훈련see-미시적 접근
- 내용평가 : 필요성 분석에 확정된 교육내용이 목표달성에 어느정도 기여했는지 질적 판단
- 참가자 평가: 교육대상 선정 적설성, 교육훈련에 대한 태도, 학습내용 전달 정도, 업무성과 향상에 도움 여부
- 기법 평가: 기능적 측면(동기부여, 욕구총족, 실무관련성)/ 경제적 측면(비용, 편익 비교)
- 실시자 평가:교육자, 조직대변자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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