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노무노무 잘해/인사노무관리

[인사] 인간관계관리, 스트레스 관리

by 사고치다 2022. 12. 14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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1. 인간관계 관리 기법 의의
- 인간관계론적 관점에 입각하여 직장 내 종업원들 간의 관계를 효과적으로 관리
- 조직구성원들이 상호이해, 신뢰의 바탕에서 일체감을 형성하고 열의를 가지고 기업의 유지, 발전에 기여하도록 하는 관리

2. 스트레스 관리 요구와 지원이론
- 요구에 부응할 수 있도록 자원을 제공해야 스트레스가 감소된다는 이론
- 요구 : 직무수행과정에서 부담으로 작용하는 작업량, 시간압박, 위험요소 등
- 자원 : 직무수행과정에서 활용 가능한 자산이 되는 자율성, 상사의 지원, 피드백 등
- 개인의 동기부여를 위해 직무요구를 줄이는 소극적 전략보다 직무자원의 공급에 힘쓰는 적극적 전략이 필요

3. 스트레스 관리 개인환경적합성 모형
- 구성원의 직무스트레스는 개인의 특성과 환경적 요인간의 상호작용에 의해 형서
- 개인적 특성과 환경적 요인이 상호일치 안되면 스트레스 발생
- 개인적 특성은 변경하기 어렵기에 환경적 요인인 근무환경, 임금 등으로 조절, 스트레스 감소

4. 스트레스 관리 직무요구통제모형
- 직무스트레스는 직무요구와 직무통제에 의해 결정된다는 모형
- 직무요구 : 직무 수행상의 요구(신속성, 정확성 등)
- 직무통제 : 구성원의 권한, 통제자원 등
- 종업원의 업무자율성, 권한 책임 증가는 직무요구 감소, 직무통제 증대로 스트레스 감소

5. 스트레스 반응, 일반적응증후군
- 셀리에가 정리한 이론
- 체내의 자극 대응성에 따라 스스로 변화하는 작용에 근거
스트레스에 따라 체내는 이에 대응하고자 스스로 변화하고 구체적으로 경고, 저항, 소진의 단계로 대응, 변화한다
- 일반적응증후군 : 일반적(전신이 스트레스 받음)/ 적응(스트레스 원천으로 부터 신체를 대처, 적으하게 함)/ 증후(스트레스 결과에 의거하여 어떤 반응이 일어난다는 의미)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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