
1. 커트패트릭 한계
- 각단계가 직전단계보다 더 많은 정보 제공 가정했으나 4단계가 가장유용하다는 증거 없다/ 각 단계 간의 연계성 부족/ 인과관계를 가정했으나 상관관계 없음/ 개념정의가 제한적/ 다른 변수를 고려하지 않음
2. 골드스타인 타당성평가 종류
- 내적타당성 : 교육프로그램 자체의 타당성/ 훈련타당성: 의도한 성과를 교육대상이 달성했는지/ 전이타당성:교육훈련 내용이 직무성과로 이어졌는지 전이효과 평가
- 외적타당성: 교육훈련 프로그램이 일반화 가능한지/ 조직 내 타당성: 동일 기업내 상이한 집단, 부서에 활용될수 있는지/ 조직 간 타당성: 타기업에도 동일 기법 활용될 수 있는지
3. ROI 목적
- 인사부문 투자경비에 대한 회계적 책무성 요구 증가/ 전사적품질경영의 도입과 조직 업무프로세스 개선 중시(성과측정 중요시)/ 인사관리부서의 전략적 가치입증위한 수단 필요
4. 교육훈련 효과
- 회사측면: 종업원 생산성 향상, 비용절감, 외부노동시장에 대한 의존도, 인력배치 효울성, 기업 내외부 환경의 변화 대처/ 회사 이미지 제고
- 종업원 측면: 문제해결 의사결정 능력 향상/ 직무만족도 향상/ 동기부여 요인 확보/ 승진 및 보상의 수용기회 확대
5. 교육훈련 전이
- 전이: 교육훈련을 통해 교육 참가자들이 성과 행동에 일어난 변화
- 교육훈련의 설계:훈련내용와 직무내용, 훈련현장과 직무현장 간의 유사성 증진/ 실습, 적용 기회의 제공, 반복학습 유도
- 직무환경:습득한 내용 적용할 기회 보장/ 자원제공
- 기타 : 피드백/ 내재적,외재적 보상 제공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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